스포츠JOB아먹기

스잡알의 실무자 Job인터뷰를 만나보세요.

검색
  • [스포츠JOB아먹기(160) 고우빈] AI 융합 시대, 400만 헬스인이 주목하는 스타트업

  • 2024.08.12

[스포츠잡알리오 조은빈 객원기자] 인공지능(AI)이 세상을 삼키고 있다. 챗GPT가 전문가들의 영역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돕고 주요 대학은 AI 관련 학과를 개설해 인재 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AI는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어떤 분야와도 연결될 수 있어 확장성이 무궁무진하다.

스포츠산업도 AI를 만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스포츠잡알리오 대학생 기자단이 스포츠와 AI의 융합 모델로 최근 헬스인들의 시선을 사로 잡고 있는 스타트업 대표를 만났다. 근활성도 분석 모듈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머슬싱크의 고우빈 대표의 인터뷰다. 



고우빈 대표[사진=본인 제공]
고우빈 대표.[사진=본인 제공]



- 소개 부탁드립니다.

“머슬싱크 대표 고우빈입니다. 유능한 팀원들과 함께 운동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꿈꾸고 있습니다."




- 회사를 소개해주세요.

“머슬싱크는 운동이 얼마나 친절하면서도 직관적일 수 있는지 상상을 현실에 내놓는 회사입니다. 센서 없는 근활성 AI가 내장된 운동기구 부착 모듈을 제공하는데요. 현재 서울 소재 헬스장들을 중심으로 베타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 대표의 업무는?

"프로덕트를 고도화 하는 일, 자금을 조달하는 일, 기업을 홍보하는 일이 주입니다."




- 운동기구 부착 모듈을 소개해주세요.

“회원분들은 모듈을 통해 실시간으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며 자극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운동을 하며 원하는 부위에 자극이 들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 정량적 트레이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머슬싱크 모듈[사진=본인 제공]
머슬싱크 모듈. [사진=본인 제공]



- 로봇연구소에서 근무했는데 창업한 계기는?

"엔지니어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기술 개발은 정말 보람찼습니다. 다만 개발 산출물이 프로젝트 형식이라는 점이 아쉬워 세상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데 매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엔지니어로서 내가 개발한 기술의 가치를 인정받을 요소가 별로 없다는 것도 아쉬웠습니다. 자본이 경제를 이끌어나가는 흐름에서 제가 개발한 기술을 직접 시장에서 피드백받고자 하는 마음도 강했습니다. 이것들이 머슬싱크를 창업한 계기입니다.”



- AI 기술이 어떻게 스포츠와 융합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I 기술이 운동을 진행하는 동안 인간이 지속적으로 알기 어려운 정보들을 예측해 알려줍니다. 근활성도 분석이머슬싱크 핵심 기능 중 하나입니다."



- 머슬싱크의 차별점이 있다면?

“센서를 신체 내 장착하지 않는 자유로움이 가장 큰 차별점입니다.”




엔지니어링 페스티벌 수상 후, 본격적인 사업화를 시작한 머슬싱크[사진=본인 제공]
엔지니어링 페스티벌 수상 후 동료들과. [사진=본인 제공]



- 모듈 런칭 배경은?

“개인적인 운동 경험과 기술에 대한 열정에서 비롯됐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운동을 하기 위해 턱걸이 기구를 설치했고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며 무작정 풀업을 시작했습니다. 어깨가 아프더군요. 좌우 불균형도 있어서 항상 동영상을 촬영해가며 제 자세가 맞는지 원하는 부위에 자극이 잘 들어가는지 확인했습니다. 운동을 하는 시간 만큼이나 제 몸을 분석하는데 시간을 많이 쓴 것 같아요. 헬스장에서 운동을 할 때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지, 내가 목표로 하는 근육이 제대로 활성화되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전문 트레이너의 도움 없이 이를 정확히 판단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했고 실시간으로 운동자의 근활성도를 분석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머슬싱크를 구상했습니다.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하고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 운동 효율을 극대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피트니스인들을 리서치하고 저를 비롯한 많은 분들이 공통된 문제를 겪고 있다는 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모듈을 론칭했습니다."




-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머슬싱크의 핵심가치는 고객 중심(customer-centric)입니다."

근활성 AI 정확도 향상을 위한 AI데이터셋 제작 후, 필드테스트를 진행하는 머슬싱크 직원[사진=본인 제공]
근활성 AI 정확도 향상을 위한 데이터셋 제작 후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는 머슬싱크 직원. [사진=본인 제공]



- 머슬싱크가 추구하는 인재상은?

“머슬싱크는 모든 이가 최적의 운동 경험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꿈꿉니다. 꿈을 함께 현실로 만들 동료를 찾고 있습니다. 우리 팀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공감하는 동료라면 함께 미래의 피트니스를 앞당기는 일만 남았습니다."




- 스포츠와 AI 융합의 지향점은?

“맞춤형 피드백 제공이 개개인의 운동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AI는 각 개인의 신체 상태와 운동 목표에 맞춘 최적의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부상 예방과 재활 분야에서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AI는 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측하고 부상 후 회복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기반의 경기 전략 수립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선수들의 경기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통해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술 발전은 궁극적으로 스포츠의 혁신을 이끌어내고 더 나은 성과를 달성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협력사와 미팅하는 머슬싱크 직원들. [사진=본인 제공]



- 스타트업 대표의 장단점을 알려주세요.

“장점이라면 본인이 일하고자 하는 시간을 컨트롤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그 수렴 지점이 하루종일이라는 점입니다. 잠을 줄이고 물리적으로 많은 시간을 투자해가면서 일하면 주변에서 많이 염려합니다. 물론, 힘들지만은 않습니다. 뛰어난 팀원분들과 함께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면 자식을 양육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도 많습니다.“



- 창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한마디.

“시작 전, 과연 인생을 바쳐 해결하고 싶은 문제인지 고민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머슬싱크 회사 팀원.[사진=본인 제공]
머슬싱크 회사 팀원.[사진=본인 제공]



- 앞으로의 목표는?


“머슬싱크 AI 모듈이 널리 보급돼 피트니스 회원분들께서 목적에 따른 운동을 손쉽게 선택하고 나아가 정량적 트레이닝을 실시하는 게 당연한 날이 오도록 하는 것입니다. 머슬싱크의 AI 모듈을 통해 우리나라 400만 피트니스인들이 최적의 운동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스포츠와 AI 분석 직종을 바라는 이들에게도 한마디.

“스포츠 AI 분석은 매우 흥미롭고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직종입니다. 관심이 있다면 기본적인 스포츠과학 지식과 AI, 데이터 분석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끊임없이 학습하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려는 열정입니다. 실패를 두려워 말고 도전하셨으면 합니다. AI와 스포츠의 융합은 이제 막 시작된 분야로 여러분의 창의성과 노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일에 동참하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