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JOB아먹기

스잡알의 실무자 Job인터뷰를 만나보세요.

검색
  • 노현진 코치 “걸음마 단계 한국 카약, 스포츠 산업의 블루오션

  • 2020.03.13


 

송강카누학교 노현진 코치

2016년 3월부터 문화체육관광부는 ‘수상레저체험교실 운영 지원 사업’을 공모하여, 지역 관광과 연계한 국내 6곳을 선정해 지역경제 도움은 물론 레저스포츠관광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선정된 지역 중 한 곳인 강원도 홍천군과 서울, 내린천 분교를 총괄하는 송강카누학교 노현진 코치에게 이색적인 직업 ‘카약커’에 대해 물어보았다.
 


-어떻게 ‘카약커(카약코치)’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셨나요?

“저는 대학생 때 법학과 스포츠경영을 복수 전공했고, 졸업 후에는 평범한 회사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의 영향으로 여러 아웃도어 스포츠를 많이 접해왔어요. 좋아하는 활동이 결국 지금의 직업이 된 거죠. 카약에 빠지게 된 가장 큰 매력은 자유롭게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아웃도어 활동 자체가 그런 성향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카약은 그 중에서도 가장 집합체라고 할 수 있어요.”


-송강카누학교의 카약커분들이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송강카누학교는 국내에 패들 스포츠 분야를 소개한 최초의 회사로, 교육이나 카약 투어 같은 서비스와 장비 수입 및 유통, 대여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 대한 컨설팅과 지식산업도 함께 하고 있는데, 이런 일을 카약커 분들이 해주고 계시죠. 지금 서울, 홍천, 내린천에 한 분씩 계시는데 앞으로 더 많은 전문 인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카약 코치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나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일단 국내에서 인정한 자격증은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밖에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자격증으로는 영국 카누 연맹에서 진행하고 있는 스타 어워드 레벨 코치 자격증이 있습니다. 일반인이 수료할 수 있는 스타 어워드와 코치에 특화된 레벨 코치가 있는데 레벨 1부터 레벨 5까지 있습니다. 저는 현재 4단계까지 취득했고, 5단계까지 취득하려면 보통 20∼30년 정도의 경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준비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2007년부터 저희 송강카누학교에서도 스타어워드 레벨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인증을 받아 교육 사업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국내 패들 스포츠 산업을 어떻게 보시나요?

“산업으로 치자면 이제 걸음마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패들링 스포츠 자체가 4대 아웃도어 스포츠 안에 들만큼 굉장히 큽니다. 점차 국내 국민소득이 증가하면 수상스포츠가 각광받게 될 것이기 때문에 발전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어요. 사회가 기계화되고 도시화될수록 사람들은 아웃도어 스포츠를 찾아서 하게 될 거라고 생각해요. 이 사업 자체가 어떻게 보면 블루오션이라고 할 수 있죠. 사람 대 사람으로 만나서 하는 일이다 보니까 굉장히 경쟁력있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스포츠 산업뿐만 아니라 직업을 찾는 모든 분들이 앞으로 무슨 일을 하든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했으면 좋겠습니다.”